MNC Inside

[직무인터뷰] MNC의 안방살림을 책임지는 진방현 실장님

MNC 2022. 5. 3. 11:41

안녕하세요. 마인즈앤컴퍼니입니다.

지난 3월, 드디어 인사 전문가인 진방현 실장님께서 경영지원실장님으로 마인즈앤컴퍼니에 새로 조인해주셨습니다.

그동안 대표님들께서 바쁜 와중에 채용과 인사 평가 등을 담당하고 계셨는데요,

좀 더 성숙한 프로페셔널 조직으로 성장하기 위해 엄청난 분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오시자마자 숨쉴틈 없이 바쁘게 마인즈앤컴퍼니 내부 체계를 구축하고 계신데요!

MNC만의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앞으로 직원들을 여러모로 케어해주실 실장님을 궁금해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인터뷰를 준비하였습니다.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진방현이라고 합니다. 지난 3월 21일에 경영지원실장으로 입사를 했습니다.

아들 두 명을 키우고 있는 지극히 평범한 아빠이자 40대의 직장인인데요.

요즘은 문득 평범하게 사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 같아서

어떻게 하면 이 험난한 세상을 평범한 직장인으로 계속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길을 걸어오셨는지, 어떻게 MNC에 조인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요.

 

A. 저는 올해로 직장생활 17년 차입니다.

제일 처음 입사했던 회사에서 인사팀으로 부서 배치를 받은 것을 시작으로
인사업무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대학을 졸업할 당시에는 회사, 직무에 대한 큰 고민이 없었고 그냥 큰 회사에 들어가서 시키는 대로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오히려 첫 번째 직장을 다니다가 이런저런 생각들이 많아졌습니다.

다른 회사와 다른 산업이 궁금하여 이직을 하기도 했고 인사가 아닌 다른 업무를 해보고 싶어

대학원에 진학했다가 졸업 후, 경영기획 업무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스타트업 그리고 AI를 비롯한 최신 IT기술, 트렌드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 덕분에 우리 회사 입사 전에는 스타트업에서 근무할 기회가 있었고 지금 마인즈앤컴퍼니에 조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경영지원, 어드민 업무가 굉장히 폭넓고 광범위하여 어디서부터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솔직히 이 일을 오래 해오긴 했어도

어떻게 범주를 정하고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할지 여전히 잘 모르기도 하고요.

 

쉽게 얘기해서 회사의 사람과 관련된 일 그리고 돈과 관련된 일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먼저, 사람과 관련된 것은 우리 회사에서 근무할 우수한 사람을 뽑는 것을 시작으로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오래오래 우리 회사를 다니며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동시에 개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일이고요.

 

여기에는 제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인간관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그리고 기업문화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는데…. 흠… 너무 길어지네요.

 

그리고 돈과 관련된 일도 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며 벌어들이는 매출과 사업 운영에 필요한 비용 지출을 관리하며,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잘 쓰고 있는지, 그 결과 이익을 얼마큼 내고 있으며,
자금 흐름 상에 문제가 없는지를 점검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방법론적으로는 우리 회사의 경우, 프로젝트별(제조업의 경우, 제품별) 손익을 따져보면서

좀 더 건강한 매출/비용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히 소개했나 싶기도 하지만 혹시 자세한 업무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 주세요.

열과 성을 다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Q. 채용을 담당하고 계신데, 마인즈앤컴퍼니의 채용 절차가 궁금해요.

 

A. 우리 회사는 서류전형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2단계의 면접을 거쳐서 최종 선발하는데요.
Data Scientist 신입 인력의 경우는 서류전형 이외에 추가로 AI CONNECT 플랫폼을 통해 코딩 테스트를 거쳐
통과해야만 면접 전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면접전형은 기술면접, 대표이사 면접으로 구분되는데
기술면접에서는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를 수행하기에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증합니다.
현재로서는 조직장들이 면접을 보고 평가를 하여 합격/불합격을 결정하지만,
앞으로는 조직장 이외에 우리 회사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팀장, 수석분들께서도
면접을 진행하고 우리 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대표이사 면접은 우리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특성에 비추어 보아 적합한 성향인지
우리회사 사업 방향/비전과 후보자의 커리어 플랜과의 일치하는지를 검토합니다.
또한 기존 구성원들과 잘 조화가 되어 입사 후, 조직적응, 대인관계에 문제가 없을지도
판단을 하는데요. 현재는 두 대표님께서 면접을 진행하고 판단하고 계시지만,
앞으로는 입사하면 근무하게 될 조직에 적합한 사람을 뽑는다는 관점에서
조직장께서 본 면접을 진행하고 의사결정을 하면 어떨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두 단계 면접에서 합격을 하여 최종 전형을 통과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처우 협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는 채용 후보자가 우리 회사 입사 후, 기대되는 역할과 그에 따른 내부 연봉 기준을 보고
입사 처우를 결정하여 제안하고 후보자 본인 희망 연봉과 비교하여 협의를 진행한 후,
협의가 완료되면 입사일자를 지정하여 입사를 하게 됩니다.

 

Q. 경영지원팀의 강점이나, 인사 업무의 매력이 있다면? 

A. 다들 아시다시피 김민경 팀장님과 박슬기 매니저께서 우리 회사에 제법 오래 근무하셨는데요.

그러다 보니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고 왜 그러했는지 등등을 저에게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회사와 업무를 빨리 파악하고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어리버리한 늙다리를 잘 돌봐주셔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그 외, 업무와 관련해서는 돈과 관련된 일은 그냥 숫자를 많이 봐야 해서 지루하고 답답하기도 하지만,
회사가 어떻게 지내왔는지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하면서
그러한 것들을 명확히 숫자로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 흥미로운 부분이고요.

 

사람과 관련해서는 우리 회사 구성원들로부터 이런저런 얘기 듣는 것이 참 재밌습니다.

입사하고 나서 회사 구성원들이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한 명 한명 얘기를 들어보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중심으로 돌아가는 업무 특성으로 인한 아쉬운 점과 불만이 조금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 부분을 어떻게 하면 좀 완화하고,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저와 다른 생각을 하며 다른 환경에서 다른 일을 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듣다 보면

저는 그것이 마치 영화나 드라마, 책을 보듯이 흥미롭게 느껴지더라고요.

 앞으로도 구성원들이 저에게 더 많은 얘기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Q. 일하면서 어렵고 힘든 점이 있으실까요?

 

A. 돈과 관련된 일들을 하는데 힘든 점은 당장은 없고요.

만약 우리 회사가 매출이 빠지고 그런데 비용은 계속 늘고

그래서 적자가 나면서 자금이 말라 가는 상황이 발생하면 엄청 힘들어질 거예요.

근데 그렇지 않겠죠?

 

사람과 관련된 일을 하는 데 있어서는

가끔씩 구성원들의 불편, 불만과 요구사항들을 들었을 때, 다 해결해주고 싶은데

회사의 사정과 이런저런 이해관계로 인하여 그러지 못할 때,

조금 무기력해지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구성원 입장과 회사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며 일을 해야 하는

저의 어쩔 수 없는 숙명이라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우리 회사 구성원들의 역량이 뛰어나서

여기저기 다른 회사들이 탐내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지만

그로 인하여 많은 인력들이 퇴직하게 된다면 그 또한 어렵고 힘든 부분이 되겠죠.

 

Q. 앞으로 MNC에서 이루고 싶은 것이나 목표가 있나요?

A. 마인즈앤컴퍼니가 양적 성장이든 질적 내실화든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대로 갈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해서 필요한 백오피스의 일을 할 것이고요.

또한 구성원들이 회사를 잘 다닐 수 있게끔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자 합니다.

 

회사를 다니고 업무를 하는 것이 마냥 즐겁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불평, 불만에 가득 쌓인 채 속으로 욕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출근을 한다면

이것은 회사든 개인이든 정말 불행한 일입니다.

 

그러지 않도록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볼 테니,

구성원분들도 저에게 많은 팁을 주신다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진방현 실장님의 합류로 인해, MNC가 앞으로 지금보다 좀 더 즐겁고 다니기 좋은 회사가 되고

구성원들이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